블로그 글이 포털사이트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이유와 해결방안

2014. 1. 25. 15:39이전글(Modify)

블로그를 하다보면 제 글이 네이버나 구글, 다음 등 포털 사이트 검색에 노출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.

검색에 노출이 안되는 이유가 뭘까?하고 생각해보면,

 

1. 전에 포스팅하고 지웠던 글의 주소에 다시 새글이 뒤집어 씌었을때, 이미 전에 노출된 주소가 있기 때문에 제 새글이 노출이 안되는 것이죠.

 

2. 중복된 글일 경우에 노출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. 아마 검색이 등록될 때 한번 걸러지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.

 

3. 특수한 경우로 검색 노출 등록을 안했다거나 거부했을 경우가 있겠네요.

 

 

일단 이렇게 3개를 생각하고 있습니다만, 이건 제가 블로그를 하면서 느낀 주관적인 이유이기 때문에,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.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한지 얼마되지 않기 때문에 조금더 해보면서 경험을 쌓아야 할 것 같습니다.

 

 

 

노출되기를 원하는 글이 노출이 안되었을 경우에는,

 

1. 포털 사이트 검색에서 해당 글이 정말 검색이 되지 않는지를 확인한 후에 고객센터를 통하거나 관련 서비스들을 통해 검색 반영 요청 하기를 할 수 있습니다.

 

대표적으로 네이버는 네이버고객센터,

https://help.naver.com/support/contents/contents.nhn?serviceNo=606&categoryNo=2017&contentsNo=11767&interactiveMainNo=11716

 

이곳에서 검색반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 해본 결과 검색에 반영되기까지 최대 일주일까지의 소요시간이 걸리더군요.

 

2. 새로 포스팅을 추가하는 것입니다. 그러면 새로운 주소가 생기기 때문에 삭제된 이전 글의 주소를 탈피할 수 있습니다.

 

중복된 글 처리가 문제가 생기는데, 그래서 이렇게 에러카테고리를 만들게 되었네요. 확실히 블로그 글들이 노출되기 위해서는 포털사이트를 벗어날 수가 없습니다.

 

일단 내용은 이렇습니다만, 블로그를 조금 더 경험해보고, 추가할 내용은 추가해서 다시 포스팅해야할 것 같습니다.

 

LIST